본문 바로가기
TRPG Writing

🎲 inSANe 「거대일식의 날」 월드세팅

by huihicm 2021. 4. 2.

 

해당 월드세팅은 (주)네오플 사의 AOS 온라인 게임 ‘사이퍼즈’를 기반으로 한 비공식 팬 메이드 창작 인세인 월드세팅입니다.

해당 월드세팅의 자유로운 이용 및 변형을 허용합니다. 별도의 출처 표기는 필요 없으나 사용하실 때 원작(사이퍼즈)을 명시해주세요. 온라인 상에서의 재배포, 자작 발언은 금합니다. 관련한 문의는 트위터 희히(@h_uihi) 계정으로 부탁드립니다.

 

 

 

  “우리는 황혼의 오래된 나선, 끝나지 않는 전쟁 속에 있다.”  

- 장 바티스트 플람

 

 

오래전부터 전해 내려오는 이야기들이 있지요. 박쥐를 조종할 수 있는 흡혈귀라던가 엄청난 힘을 가진 거인들, 혹은 맨손으로 불을 일으키는 마녀들. 너무 소수라는, 혹은 너무 다르다는 이유로 틀린 것이 되어버린 그 슬픈 존재들에 대한 이야기는 사람들의 공포와 멸시를 동시에 담아 전설이나 신화라는 형태로 전해져 왔답니다.


 하지만 당신도 알고 있듯 약 70년 전, 모든 것이 변하기 시작했어요.

온 세상이 빛을 잃었던 거대일식의 날, 만 하루가 지나서야 새로운 태양이 다시 모습을 드러냈지만, 세상이 되찾은 빛은 이미 그 전과는 다른 것이었지요.

 

- 사이퍼즈 이클립스 「1장. 신비한 시작」 中, 앤지 헌트

 


 

  목차  

 

1. 거대일식의 날

2. 일식의 아이들(캐릭터)

3. 세력

4. 환영의 도시들

5. 전용 아이템

6. 전용 어빌리티

7. 전용 광기

8. 전용 에너미

 


 

거대일식의 날

 

 

“우리는 황혼의 오래된 나선, 끝나지 않는 전쟁 속에 있다.”

 

 1860년, 거대한 일식이 일어났습니다. 만 하루동안 해가 사라졌던 이 날 이후 세계 곳곳에서 신비한 현상들에 대한 소식이 들려왔습니다. 자고 일어나니 황무지 위에 도시가 생겨났다거나, 특별한 능력을 가진 아이들이 태어났다거나. 어떤 이는 신비한 도시들을 찾아 모험을 떠났고 어떤 이는 초능력을 가진 아이들을 이용해 큰 돈을 벌어 들였습니다. 초능력을 가지고 태어난 이들은 그렇지 못한 사람들에게 금세 공포의 대상이 되었습니다. 특별한 능력을 가진 자들은 전설로 묻어버리거나 구경거리로 즐길 수 있을 만한 숫자가 아니게 되었고, 일부 능력자의 힘은 개인을 넘어 마을, 아니 국가를 위협할 수준에 이르릅니다. 사람들은 그들을 사이퍼라 부르며 탄압합니다. 세계를 이루는 모든 것이 변하게 된 「거대일식의 날」은 능력자(사이퍼)와 비능력자가 공존하는 다크 판타지 세계관입니다.

 

*참고: 타임라인 ▼

 

더보기

시나리오 집필, 캐릭터 메이킹의 편의를 위해 사이퍼즈 세계관의 타임라인을 기재합니다. 원작 캐릭터들의 행적으로 사건이 발생하는 사이퍼즈 스토리 특성상 일부 원작 캐릭터의 탄생, 행적, 관련 사건 등이 기재됩니다. 반드시 필요하지 않은 언급의 경우 뭉뚱그리거나 생략한 부분이 있습니다. 상세한 사항은 사이퍼즈 홈페이지 세계관 - 이클립스 스토리(1장. 신비한 시작~10장. 선택의 시간)를 참조해주시면 되겠습니다.

 

 

 

1860년대

 

1860 거대 일식 발생 / 흑염 하이드 탄생 / 영국에서 포트레너드 발견
 만 하루동안 태양이 빛을 잃은 거대 일식이 일어났다. 세계 곳곳에 신비한 환영 도시들이 등장했으며, 거대 일식 이후 신비한 능력을 가진 자(사이퍼=능력자)들이 태어나기 시작하고, 영국 남부에서 세계수 줄기 안에 자리잡은 거대한 도시 포트레너드가 발견되었다. 거대 일식이 일어난 해, 지하연합의 창립자 흑염 하이드가 탄생했다.

1861 미국에서 메트로폴리스 발견 / 남북전쟁 발발
 일식 이후, 미국 사막 한가운데에서 기계도시 메트로폴리스가 발견되어 수많은 모험가들을 끌어들였다.

1861~1865 앤더슨 빌 조약 체결 (및 몰락)
1865 명왕 헨리 밀러 3세 탄생
헬리오스의 창립자 명왕 헨리 밀러 3세가 탄생했다.

 

 

1870년대

 

1871 프로이센-프랑스 전쟁 / 독일 제국 탄생
1872 세계 각지에서 기이한 어린 아이들에 대한 소문이 등장하다
1873 아인트호벤 서커스, 박쥐 날개가 달린 어린아이를 등장시켜 큰 성공을 거두다

 

 

1880년대

 

1880 지하연합 탄생
 마피아 집안에서 태어난 흑염 하이드가 자신의 능력을 활용하여 20세에 이탈리아의 카모라 마피아를 복속시키고, 그것이 지하연합의 모태가 되었다.

1888 살인마 잭 사건 / 빅토리아 선언 / 숭고한 길(그랑플람) 재단 설립
 연쇄살인범 잭 더 리퍼가 영국 정부기관 MI7에 의해 검거되고, 그가 변신능력자였다는 사실이 밝혀지며 능력자에 대한 공포가 조성되었다. 빅토리아 대영제국 여왕은 이른바 빅토리아 선언이라는 전문을 만들어 각국의 정부에 보냈다.

1. 인류에게 극도로 위험하다고 판단된 능력자들을 신속히 제거할 것.
2. 그렇지 않은 능력자들은 잡아 가두거나 철저히 감시할 것.
3. 능력자의 존재가 어떤 이목도 끌지 못하도록 일련의 과정을 비밀리에 진행할 것.

 빅토리아 선언문에 의해 세계 각국 정부가 이른바 능력자 사냥을 시작하고, 몇 년 후 빅토리아 선언이라는 이름으로 일반에 공개되면서 큰 파문을 일으켰다.

 

 

1890년대

 

1890 헬리오스 탄생
 명왕은 위대한 탐험가 그랑 플람이 설립한 ‘숭고한 길 재단’ 을 물려받아 헬리오스 법인을 설립했
다. 기존의 기업과 재단의 힘을 더해 다국적 기업으로 성장한 헬리오스사는 기업을 가장한 채 능력자의 권익을 보호하기 위해 힘쓴다.

 

 

1900년대

 

1901 미국에서 슈퍼맨 집단 사기 사건 발생
 일부 초인을 사칭하는 자경집단이 치안유지를 빌미로 민간에 피해를 입히는 사건이 발생, 정부의 규제가 시작되었다.

1905 러시아에서 피의 일요일 사건 발생 / 동유럽에서 연속 방화 사건 발생
 피의 일요일 사건에 능력자들이 휘말려, 이들에 대한 탄압으로 인해 적기사를 주축으로 한 능력자 무리는 조국에서 추방되어 세계를 떠돌게 되었다. 동유럽에서 연속 방화사건의 범인으로 불 능력자들이 지목되어 마녀사냥을 당해, 사형당했다.

1906 베른 비밀 조약 체결
 명왕이 막대한 자금으로 대규모 로비활동을 벌여 유럽 각국 대표와 비밀 조약을 체결하는데, 이것이 ‘능력자 등록제’로 알려진 베른 비밀 조약이다. 각국 정부는 공공연히 행해지던 능력자 사냥을 중지해달라는 회사 측의 요청을 수락하고, 대신 명왕은 회사 소속의 모든 능력자에게 코드명과 등급을 부여하고 정부에 등록, 관리하기로 한다. 또한 회사는 각국 정부의 요청에 따라 적절한 등급의 능력자를 제공할 의무를 지게 되었다.

1907 스노우 퀸 앤지 헌트 탄생
 흑염 하이드와 프랑스의 가수 멜라니 헌트 사이에서 현 지하연합 수장 앤지 헌트가 탄생했다.

 

 

1910년대

 

1914 1차 세계 대전 발발
1917 러시아 혁명-적벽내전 발발

1918 1차 세계 대전 종료 / 구마스 노인, 액자를 획득하다
 그리스에서 길거리 인형극을 하던 노인이 우연히 트와일라잇의 액자를 발견, 손에 넣는다. 액자 속 그림은 포트레너드와 매트로폴리스를 이어 나타난 세 번째 환영의 도시 칸도르로 연결되는 그림이었다. 노인은 액자에서 나오는 칸도르의 신비한 힘으로 기적을 일으키고 이에 많은 사람들이 유혹되어 그를 따르기 시작했다.

1919 베르사이유 조약 체결 / 독일, 바이마르 공화국 체제로 탈바꿈

 

 

1920년대

 

1920 안타리우스 탄생

노인이 자신을 따르는 집단으로 안타리우스라는 종교 단체를 설립했다. 하지만 안타리우스는 그 이전에도 이름과 형태를 바꿔가면서 존재해 왔다.

 

1921 스페인의 용기사단, 회사에 합류 / 재스퍼, 회사의 2인자로 등극

스페인의 황실근위대 아틀라티코 드라군이 헬리오스에 합류하면서 회사는 매우 크게 성장했다. 안타리우스의 첩자인 재스퍼 역시 이때 회사의 2인자 자리까지 올랐다.

 

1922 안타리우스의 세력 확장 / 아일랜드 흑기사, 연합 복속 / 아일랜드 공화국 독립 / 소비에트 연방 설립
노인의 기적에 대한 소문이 퍼지면서 안타리우스는 급속도로 성장했다. 흑염 하이드는 혼자 아일랜드의 전투집단 흑기사를 찾아가 무력으로 복속시켰다.

 

1923 1차 능력자 전쟁 / 앤트워프 협약 체결
 제1차 세계대전 후 자금난에 빠진 회사와 연합이 생계 확보를 위해 서로의 영역을 침범하게 되어 마찰이 잦아진 것을 계기로 1차 능력자 전쟁이 발발했다. 벨기에 북부 안트베르펜, 즉 앤트워프에서 시작된 싸움은 전 유럽으로 퍼져 런던까지 피해를 입고 노르웨이의 엘윈 숲이 전소, 전쟁이 발발한 앤트워프는 반파되었다. 싸움이 장기전이 되자 점조직이라는 특성상 정보전달력과 지휘체계가 허술하다는 한계를 보인 연합이 패배했다.

 전쟁의 패배로 연합의 능력자들 역시 회사와 마찬가지로 베른 비밀조약에 따라 정부에 등록되어 등급으로 분류되고 코드명을 받게 되었다. 1차 능력자 전쟁 탓에 각국 정부의 능력자에 대한 간섭이 거세졌고 결국 회사와 연합 양쪽 모두 피해가 막심해졌다. 두 세력의 대표는 앤트워프에서 능력자들끼리의 싸움을 금지하는 앤트워프 협약을 체결했다.

 

1924 그림자를 통해 트와일라잇으로 가는 방법 발견

연합의 그림자 능력자가 자신의 능력으로 노인의 액자 속 도시 칸도르에 들어가는 방법을 발견하고 칸도르를 트와일라잇이라 명명했다. 이후 문을 열려는 사람들 중 일부가 칸도르를 발견했고, 그것을 가지고 있는 어느 가엾은 노인에게 문 너머의 세상을 알려주었다.

 

1927 안타리우스, 최초의 강화인간 실험 성공

안타리우스는 디미스트의 울창한 숲 속에서 비인도적인 비밀 연구를 행해 왔으며 1927년 첫 번째 실험체를 탄생시켰다.

1928 포트레너드 사건 발생
 디시카의 한 술집에서 비능력자와 능력자 간의 마찰이 발생한다. 앤트워프 협약 때문에 싸움은 중단되었지만 이 사건으로 안개의 효과가 대중적으로 알려지게 되었으며, 비능력자도 능력자와 싸울 수 있다는 것이 증명되었다.

1929 2차 능력자 전쟁
 미국 증권가에 검은 목요일 사건이 발생하여 대공황이 확대되었다. 생계를 이어가기가 힘겨운 능력자들은 앤트워프 협약을 무시하고 곳곳에서 마찰을 일으켰다. 혼란을 잠재우기 위해 회사와 연합은 런던에서 회담을 가지기로 하지만, 회사의 2인자이자 안타리우스의 첩자였던 재스퍼의 함정으로 연합의 수장 흑염 하이드와 검은 두건 칼라가 회담장에서 사망했다. 연합의 차기 수장으로 지목되던 흑태자 라이스킨마저 저택에서 사망, 참모 토니 리켓마저 행방불명되었다.

 명왕은 다른 길을 걸었지만 뜻을 같이 하던 흑염의 죽음을 추모했으나, 재스퍼는 흑염의 마지막 핏줄 앤지 헌트를 암살할 계획을 독자적으로 추진하고, 2차 능력자 전쟁이 발발했다.

 앤지를 사살하기 위해 회사의 에이스들이 파견되지만 참모 토니 리켓의 계획으로 6개의 가짜 호위팀을 만들어 적을 혼란에 빠뜨리는 ‘플랜 디코이’ 가 실행되었다. 앤지는 연합 소속 결정 능력자의 분투 끝에 회사의 적을 돌파하고 동료의 합류로 아이거 산까지 도주했다. 산 정상에 회사의 에이스들이 집결하지만, 나타난 명왕이 재스퍼가 안타리우스의 첩자임을 알고 앤지 암살 작전을 중단, 재스퍼 추격을 명하며 2차 능력자 전쟁이 종결되었다.

 

 

1930년대

 

1930~ 안타리우스의 세력 확장
안타리우스는 디미스트에서 안개를 이용해 인체 실험을 진행하고 있었고, 능력의 강화라는 미끼로 많은 능력자들이 안타리우스에 합류했다. 강화인간과 능력자들을 확보한 노인은 액자의 계시를 명분으로 능력자 세계를 향한 전면전을 선포했다.

1930 더스트 볼 발생
 미국 중부 평원지대에 거대한 모래 바람, 일명 더스트 볼이라 불리는 현상이 발생한다. 앤더슨 빌을 모태로 창설된 콜로라도의 사이퍼 강제 수용소에서 탈출한 세 명의 사이퍼가 만들어낸 자연재해임이 밝혀진다.

1931 인형실 끊기 작전
 안타리우스를 무너뜨리기 위해 회사와 연합이 동맹을 맺는다. 그 힘을 두려워한 노인은 그리스의 도시 루사노를 요새화하고 틀어박힌다. 연합의 참모 토니 리켓이 인형실 끊기 작전을 세운다. 회사와 연합은 힘을 합쳐 노인을 사살하는 데 성공, 안타리우스 세력은 괴멸하고 인형실 끊기 작전이 완료된다.

1932 우드시티 협약 체결
(우드시티=포트레너드.) 안개를 독점하고자 하는 회사가 회사의 자금으로 포트레너드를 재건하겠다는 조건으로 포트레너드의 자치권을 보장해줄 것을 영국 정부에 요구했다. 영국 정부는 이를 받아들여 포트레너드를 치외법권 지역으로 선언했다. 연합 측은 안타리우스의 연구일지를 공유하는 조건으로 도시의 자치권을 연합에게 분할 양도받았다. 1932년 11월, 회사, 연합, 영국 정부는 포트레너드를 구역별로 나누어 재건하되 서로에 대한 무력 도발은 일체 금지한다는 우드시티 협약을 체결했다. 이후 꿈같은 평화가 찾아오게 되었다.

 

1934 3차 능력자 전쟁

오해와 사고로 인해 회사와 연합, 두 세력의 갈등이 다시 시작되었다. 연합 관할의 리버포드에 화재가 발생했고, 이를 회사의 소행으로 오해해 흥분한 연합의 능력자들이 회사 관할인 글림듀를 습격했다. 연합의 한 능력자가 일련의 사건들이 안타리우스의 음모임을 주장했으나, 분노한 능력자들은 받아들이지 않았다. 크고 작은 분쟁이 계속 일어나자 영국 정부는 우드시티 협약을 무효화하고 한 세력에게만 포트레너드의 자치권을 주겠다고 선언했다. 두 세력은 포트레너드의 자치권을 두고 3차 능력자 전쟁을 시작한다.

 


 

일식의 아이들

 

 

  ··· 능력자, 사이퍼(Cypher)  

 거대일식 이후 나타나기 시작한 초능력자들입니다. 능력자 개인의 능력은 세기도 종류도 다양합니다. 그들 중 일부는 물리력이 없거나 통제가 안 되거나 심지어는 능력이 맞기는 한 건지 의심이 가는 능력을 가지고 있기도 합니다. 그들은 두려움의 대상이자 이형의 존재로서 사람들로부터 차별과 핍박을 받고 있습니다. 당연하지만 슬픈 일이죠. 내 아이가, 내 이웃이, 나와 가장 가까운 누군가가 나를 해칠 수도 있는 힘을 가지고 있다면 두려워하지 않을 사람이 과연 얼마나 될까요? 탄압과 격변의 시대를 겪은 능력자들은 뿔뿔이 흩어지거나, 어느 훌륭한 리더의 아래 모여 세력을 형성하거나, 각자의 이해관계에 맞는 새로운 조직을 결성합니다.

 

  ··· 비능력자  

 저마다 각기 다른 다양한 삶을 살아가는 대부분의 평범한 사람들입니다. 그 중에서도 일부는 비약적으로 발전한 군수과학으로 인해 능력자들과 대등하게 싸울 수 있는 무력을 가졌습니다. 평범한 육신과 무기를 들고 전쟁을 치르는 몇몇 비능력자들의 조직력은 혼자 활동하는 것에 익숙한 능력자들에 비해 놀라운 성과를 내기도 합니다.

 

 

 

  능력 표  

 해당 월드세팅에서 사용할 수 있는 무작위 「능력 표」입니다. 

 

능력 결정 표
11 신체 강화 능력자 33 증폭 능력자
12 불 능력자 34 변이 능력자
13 물 능력자 35 식물 능력자
14 얼음 능력자 36 공간 능력자
15 빛 능력자 44 소리 능력자
16 그림자 능력자 45 환영 능력자
22 전기 능력자 46 독 능력자
23 바람 능력자 55 영능력자
24 염동 능력자 56 마인드 리더
25 대지 능력자 66 사이코 메트러
26 벌레 능력자 비능력자

 

모든 사이퍼들은 1906년에 체결된 *베른 비밀조약에 따라 능력 혹은 개인의 개성에 따른 코드명을 얻으며, 이명 또한 존재합니다. 이명과 코드명은 이름과는 별개로, 캐릭터의 능력, 개성, 혹은 직업이나 소속으로 정해지기도 합니다. 코드명은 대부분 영문 대문자로 기재합니다. 아래는 원작의 예시입니다.

 

이명 본명 능력 코드명
파문의 선율 리첼 리첼 스트라우스 소리 능력자 PERFORMER
집행자 엘프리데 엘프리데 바이스 환영 능력자 XIII.Death
통찰의 마틴 마틴 챌피 마인드 리더 ATTRACTIVE
공학도 멜빈 멜빈 리히터 뛰어난 지능 및 두뇌 DEUS EX MACHINA
기자 클리브 클리브 스테플 사이코 메트러 PERSONA

 

*베른 비밀조약: 이른바 능력자 등록제. 능력자 단체 중 하나인 헬리오스사가 막대한 자금력을 이용해 벌인 대규모의 로비 활동과 오랜 교섭 끝에 유럽 각국 정부의 대표와 맺은 비밀조약입니다(1906). 스위스의 수도에서 맺어진 이 조약에 따라 각국 정부는 공공연히 행해지던 능력자 사냥을 중지해달라는 회사 측의 요청을 수락하는 대신, 회사 소속의 모든 능력자에게 코드명과 등급을 부여하고 정부에 등록, 관리하기로 했습니다. (이후 헬리오스와 지하연합 간의 1차 능력자 전쟁의 여파로, 앤트워프 협약(1923)에 의해 헬리오스에 패배한 지하연합의 능력자들 또한 능력자 등록제를 시행합니다.) 자세한 내용 참고.

 


 

세력

 

 사이퍼들은 모두 각자의 사연을 가지고 전쟁에 참여합니다. 따라서 캐릭터가 어느 세력의 편에 서서 싸울 것인지를 정할 수 있습니다. 어디에도 소속되지 않거나, 캐릭터의 ‘가문’에 소속되거나, 캐릭터 스스로 한 세력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존재하는 세력은 아래와 같으나, 이는 원작에 등장하는 세력을 서술한 것입니다. 따라서 일부 세력의 경우 아래의 설정을 그대로 따르기보단, 참고하여 완전히 새로운 세력을 창작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 헬리오스(Helios)  

 통칭 회사. 지하연합과 더불어 가장 큰 능력자 단체입니다. 초대 대표인 명왕 헨리 밀러 3세가 1890년 그랑플람이 세운 숭고한 길 재단을 기반으로 설립했으며, 섬유, 자동차 등을 주로 다루는 기업이지만 실상은 능력자의 권익을 보호하기 위한 단체입니다. 초대 대표 헨리 밀러의 정치적 수완과 명성이 대단히 높아 연합에 비해 정규적인 분위기가 강하며 체계화, 조직화되어 있습니다. 소속 인원 중에서도 신분이 높거나 유력 가문의 구성원들이 다수 존재합니다.

 

  ··· 지하연합(Underground Union)  

 통칭 연합. 헬리오스와 더불어 가장 큰 능력자 단체입니다. 초대 대표인 흑염 하이드가 1880년 이탈리아의 카모라 마피아를 모태로 설립해, 세계적인 혁명의 불길 속에 핍박받던 능력자들을 수용해 영국부터 북유럽까지 세력을 급속하게 확대해 왔습니다. 기업인 헬리오스와는 달리 제도의 보호를 받지 못하는 능력자들을 수용하여 ‘덜 파괴적인’ 생계 유지를 돕습니다. 연합의 일원들은 자신들의 능력을 활용해 일정량의 노동을 하는 조건으로 조합으로부터 생필품을 보급받습니다. 설립 이후 점차 규모가 커지면서 대부분의 생필품을 연합 내에서 생산, 가공할 수 있게 되었고, 이러한 생활방식이 사회주의, 공산주의의 이상과 비슷한 형태였기 때문에 수많은 마르크스주의자가 연합에 합류했습니다. 조직 내 자유로운 분위기를 중시하고 회사에 비해 가족적인 분위기가 강합니다.

 

  ··· 안타리우스(Antarius)  

 신비한 액자를 손에 넣게 된 구마스 노인이 일으킨 집단으로, 어떠한 목적을 이루기 위해 인간을 실험 대상으로 하여 강화인간을 만드는 단체입니다. 종교의 형태를 하고 있으며, 회사와 연합의 합동 작전(인형실 끊기 작전)으로 수장이 사망하여 궤멸했으나 부흥을 위해 어둠 속에서 암약 중입니다.

 

  ··· 그랑플람 재단(Grand flamme, 숭고한 길 재단)  

 통칭 재단. 창시자는 장 바티스트 플람(=위대한 탐험가 그랑 플람)으로, 재단에 가입한 자는 후원자라고 불립니다. 일식 이전에는 지중해 연안을 중심으로 활동하던 상단 ‘바다의 람블라(Rambla de mar)’였지만, 일식 후 당시 수장 그랑플람에 의해 능력자들의 권익을 보호하며 비능력자와 능력자간의 조화를 이루는 세상을 건설하기 위한 단체, ‘숭고한 길 재단’으로 바뀌었습니다. 그랑플람이 모험을 떠난 후 명왕 헨리 밀러 3세가 그랑플람의 뜻을 이어 ‘헬리오스’를 설립했습니다. 능력자의 권익 보호를 위해 최초로 설립된 단체로, 그랑플람을 존경하여 헬리오스 혹은 재단에 가입하는 능력자들이 적지 않습니다.

 

  ··· 무소속(THE INDEPENDENTS)  

 

이하의 세력은 원작의 슈퍼 문 스토리 진행 이후 등장하는 세력입니다. 이하의 설정을 그대로 따르기보단, 참고하여 완전히 새로운 세력을 창작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 검의 형제 기사단(Brothers of the Sword)  

 창시자는 제레온 프리츠. 오스트리아 황태자 시해 사건 이후, 오스트리아 호위대를 떠난 제레온 프리츠가 안타리우스에 맞서 싸울 수 있는 단체를 만들기 위해 오스트리아 황실호위대 인원을 선정하여 만들었습니다. 이후 인식의 문의 힘을 얻은 벨져가 안타리우스에 맞서 싸울 수 있기를 기대하며 그에게 기사단장 자리를 물려주었습니다. 구성원 대부분이 오스트리아 호위대에서 퇴출당했거나, 오스트리아 호위대 소속입니다.

 

  ··· 더 호라이즌(The Horizon)  

 대부분 10대 중반~20대 초반의 청소년이며, 사회적 지위가 높은 상류층이 가족 구성원에 포함되어 있다는 것이 구성원들의 공통적인 특징입니다. 부모 혹은 보호자들의 인맥에 의해 형성된 소수 능력자 집단으로, 리더 재뉴어리 칸트의 아버지와 제프 케이트 교수가 리스트의 아이들을 한 곳에 모으는 것을 부탁함과 동시에 책임자로 임명하면서 생겨난 조직입니다.

 

  ··· 어둠의 능력자(War in Shadow)  

 창시자 불명, 현 수장 불명. 밝혀진 소속자는 네 명뿐이며, 목적도 밝혀지지 않았고, 정보를 남기지 않아 추적 또한 힘듭니다. 이름만 알려진 단체로, 조직명은 ‘어둠 속에 숨어 있는 능력자들’을 뜻합니다.

 

  ··· 저스티스 리그(JUSTICE LEAGUE)  

 창시자는 케니스 하트. 미국에 위치한 거대한 규모의 능력자 단체로, 케니스가 친구들의 도움을 받아 1931년 메트로폴리스를 거점으로 결성했습니다. 휴스톤 석유 도난 사건의 범인 드류 투코트를 검거하여 메트로폴리스에서의 자경단 활동에 대해 정부의 암묵적인 동의를 받게 되고, 이후 미국 전역으로 세력을 확장합니다.

 


 

환영의 도시들

 거대일식 직후 사람들의 눈앞에 나타난 신비한 도시들입니다. 하루아침에 생겨난 이 도시들은 지금까지도 이해할 수 없는 신비한 모습입니다. 거대한 나무와 함께 생겨난 포트레너드나 사막 한 가운데 생겨난 기계로 가득한 도시 메트로폴리스는 분쟁의 씨앗이 되기도 했고 모험과 동경의 대상이 되기도 했습니다. 세 번째 도시에 대한 소문이 돌자 많은 사람들이 환영의 도시를 찾아 떠났습니다.

 

  ··· 포트레너드  

 거대일식과 함께 영국 남부에 나타난 도시로, 거대한 세계수의 나무줄기 안에 자리잡고 있습니다. 시간이 지나자 포트레너드는 독특한 풍경을 자랑하는 관광지로 개발되었으며 우드시티라는 별칭으로 더 유명해졌습니다. 하지만 세계대전을 거치면서 영국은 포트레너드를 남부의 전략적 요충지로 선언하고 관광을 금지했고, 회사와 연합이 공동 자치를 인정받기 전까지는 군인 휴양지였습니다. 포트레너드에서는 세계수의 이슬이나 수액, 그 수액이 굳어져 생긴 수액 광물 등 여러 가지 특산품이 생산됩니다. 그중 세계수의 주변을 감싸고 있는 안개는 정제 방법에 따라 능력자들의 힘을 비약적으로 강하게 만들어 줍니다.

 

빌로시티  

 세계수의 둥치 아래에 위치한 빌로시티는 이슬과 안개가 거의 생성되지 않아 능력자들보다는 비능력자들이 더 많이 살고 있습니다. 노동자 연합이 존재하며 세계수의 그늘이 깊어 24시간 가스등이 켜져 있는 낙후된 지역입니다.

 

─ 코어레너드

 행정 중심지로서 포트레너드에서는 가장 발전된 지역이며 회사와 연합이 공동으로 통치합니다.

 

─ 글림듀

 남쪽의 글림듀는 포트레너드가 관광지였던 시절 만들어진 인공 숲과 인공 호수가 많아 가장 아름다운 곳으로, 회사의 자치 구역입니다.

 

리버포드

 북쪽의 리버포드는 빌로시티와 코어레너드를 연결하고 있어 수많은 사람이 드나들며, 화려하지는 않아도 매우 활기찬 지역입니다. 연합의 자치 구역입니다.

 

디미스트

 서쪽 숲 디미스트에서는 농도 짙은 안개를 얻을 수 있지만, 숲이 깊고 너무 울창해서 위험합니다. 이 숲에 어떤 괴물이 살고 있을지……. 회사의 자치 구역이지만, 관리를 거의 포기했습니다. 출입이 제한되어 있으며, 회사의 허가 없이는 출입할 수 없습니다. (인세인 2권 데드루프 P. 152 어둠 룰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 디시카

 동쪽의 디시카는 세계수의 수액 광물을 채취하는 일부 주민을 제외하고는 사람이 거의 살지 않는 척박한 곳으로 치안이 매우 좋지 않습니다. 연합의 자치 구역이지만, 관리를 거의 포기했습니다.

 

  ··· 메트로폴리스  

 거대일식과 함께 미국 사막 한 가운데 나타난 기계도시입니다. 화려한 기계도시는 밤이 되면 세상에 외면받은 능력자들이 저마다의 방식으로 살아갑니다. 그들은 가진 능력을 사용하여 타인의 것을 약탈하거나,  아무것도 가지지 못한 약자가 되었습니다.

 

  ··· 칸도르  

 어느 날, 액자 속 그리스에서 길거리 인형극을 하며 살던 노인이 그림 하나를 발견했습니다. 어떤 도시의 황혼 무렵 풍경이 그려진 평범한 그림이었지만 노인은 웬일인지 가진 인형들을 모두 처분해 가면서까지 그 그림을 샀고, 매일 밤 홀린듯 들여다보자 노인은 어느 날 비약적으로 강한 신체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그림 속의 도시는 바로 누구도 찾을 수 없었던 전설 속 세 번째 환영의 도시 칸도르, 지금은 흔히 트와일라잇이라고 불립니다. 거대일식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았다고 전해지는 그 도시의 신비한 힘이 노인에게 기적을 일으켜, 그림이 주는 계시를 쫓아다니던 노인이 기적에 매료된 사람들을 모아 설립한 단체가 안타리우스의 시초입니다.

 


 

전용 아이템

 

 「거대일식의 날」에서는 「진통제」, 「부적」, 「무기」 세 종류의 아이템 외의 한 가지 아이템을 추가로 가질 수 있습니다. 정제 방법에 따라 능력자들의 힘을 비약적으로 강하게 만들어 주는 포트레너드의 「안개」입니다.

 

  ··· 안개  

자신이 판정을 선언하고 주사위를 굴리기 전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자신이 장면 플레이어가 아닌 장면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판정의 종류와 상관 없이 자신의 판정에 +1의 수정을 적용합니다.  이 아이템은 1회의 판정에 중복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전용 어빌리티

 

 해당 월드세팅에서 사용 가능한 추가 어빌리티입니다. 해당 월드세팅에서는 GM과의 조율 하에 데이터의 자유로운 변형(습득 조건, 어빌리티명, 효과 등) 및 창작을 허용합니다.

 

 호칭만 다를 뿐 기존 어빌리티와 같습니다. (캐릭터 설정 혹은 능력과 맞지 않을 경우 기존 호칭을 사용해도 무방합니다.) 원작 플레이어블 캐릭터들의 실제 인게임 스킬에서 차용해 왔습니다.

  ··· 2권 추가 어빌리티  

 

기존 호칭 변경 호칭
화염병 화염포
【해설】 매섭게 타오르는 불로 적을 태워버린다.
독침 독안개
【해설】 독 안개를 퍼트려 범위 내의 적에게 강한 독을 중첩시킨다.
중화기 초열지옥
【해설】 자신을 중심으로 거대한 화염 지대를 생성해 적에게 큰 피해를 입힌다.
동요시키기 사이코 메트리
【해설】 사이코 메트리 능력을 개방해 닿은 자의 마음을 꿰뚫어본다.
다우징 스캐닝
【해설】 정신을 집중하여 원하는 곳의 시야를 밝힐 수 있다.
최면술 정신지배
【해설】 정신을 교란시킨 후 자신에게 유리하게 이용한다.

 

 호칭만 다를 뿐 기존 어빌리티와 같습니다. (캐릭터 설정 혹은 능력과 맞지 않을 경우 기존 호칭을 사용해도 무방합니다.)
  ··· 「사실은 무서운 현대 일본」 추가 어빌리티  

 

기존 호칭 변경 호칭
동정/처녀 귀불침부
【해설】 불가사의한 힘으로 자신을 보호하는 부적.
기계공격 그라운드 제로
【해설】 지정한 위치에 폭격을 준비한다.

 

 호칭만 다를 뿐 기존 어빌리티와 같습니다. (캐릭터 설정 혹은 능력과 맞지 않을 경우 기존 호칭을 사용해도 무방합니다.) 
  ··· 「반복되는 참극(이식)」 추가 어빌리티  

 

기존 호칭 변경 호칭
재액의 날 유성낙하
【해설】 목표한 지점에 거대한 유성을 떨어트린다.
성가 심판의 빛
【해설】 성스러운 빛으로 적을 심판한다.
임사체험 불멸자
【해설】 각성하여 죽을 수 없는 상태가 된다. 사망하면 그 자리에서 부활한다.
시간 여행기 라스트 유니버스
【해설】 당신은 거대한 시공의 균열로 이동할 수 있다.

 


 

 해당 월드세팅에서 사용 가능한 추가 어빌리티입니다. 원작 플레이어블 캐릭터들의 실제 인게임 스킬에서 차용해 왔습니다. 따라서 캐릭터에 및 탁에 따른 자유로운 변형을 권장합니다. 기본적으로는 습득 조건을 충족해야만 각 어빌리티를 사용할 수 있으나, 무시해도 무관합니다.

 

  ··· 「거대일식의 날」 추가 어빌리티  

 

습득 조건     신체 강화 능력자 / 근력 능력자

 

어빌리티
근육 다지기 철벽 태세
타입 서포트 타입 서포트
지정특기 《고통》, 폭력 분야에서 아무거나 지정특기 《인내》, 폭력 분야에서 아무거나
지정특기 판정에 성공하면 이 어빌리티를 사용한 라운드에서 입는 대미지가 반으로 감소한다. 또한, 이 어빌리티를 사용한 라운드에서 당신이 명중판정에 성공했을 때 입히는 대미지를 반으로 줄인다. 지정특기 판정에 성공하면 이 어빌리티를 사용한 라운드에서 1 초과의 대미지를 입지 않는다. 이 효과로 대미지를 0 이하로 만들 수 있다. 즉 어떠한 공격을 받더라도 0~1의 대미지를 입는다. 단, 해당 라운드에서는 다른 공격, 서포트 어빌리티를 사용할 수 없다(기본공격 포함).
【해설】 일정 시간동안 방어력을 높이는 대신, 명중도와 공격력이 감소한다. 【해설】 방어 자세를 취해 적의 공격을 막아낸다.
질주 워밍 업
타입 서포트 타입 장비
지정특기 《풍경》, 《추적》 지정특기 없음
전투 중 플롯이 공개됐을 때 GM의 버팅 선언 전에 어빌리티를 사용한 경우, 지정특기 판정에 성공하면 버팅 대미지를 입지 않고 원하는 속도로 이동한다. 자신의 회피판정에 +1의 수정을 적용한다.
【해설】 다리에 힘을 집중하여 폭발적인 속도로 달릴 수 있다. 【해설】 날렵한 잽을 날리며 전투를 준비한다. 회피율이 증가한다.

 

습득 조건     불 능력자

 

  어빌리티  
염화 분신 정념폭발
타입 공격 타입 공격
지정특기 《소각》, 《고통》 지정특기 《인내》, 《슬픔》, 《노여움》, 《원한》
자신의 속도 및 +-1 에 위치한 목표를 대상으로 명중판정을 한다. 이때 자신의 속도 수치의 1/2만큼 명중판정에 마이너스 수정을 적용한다(홀수일 경우 반내림). 명중판정에 성공하고, 목표가 회피판정에 실패하면 「자신의 속도」점의 대미지를 입힌다. 자신의 【생명력】을 2점 감소하고, 전투에 참여한 전원에게 1점의 대미지를 입힌다. 이 어빌리티를 사용한 후의 모든 공격에서 +1의 추가 대미지를 입힌다.
【해설】 자신을 중심으로 폭발을 일으켜 적을 공격한다. 【해설】 주변의 적을 공격하고 피아를 구분하지 않는 폭주 상태가 된다.
불놀이 불꽃의 성채
타입 공격 타입 서포트
지정특기 《소각》, 《사격》 지정특기 《소각》, 《인내》, 《슬픔》
목표 1명을 선택하여 명중판정을 한다. 명중판정이 성공하고, 목표가 회피판정에 실패하면 목표에게 1d6점의 대미지를 입힌다. 이후 다음 라운드가 시작할 때 1점의 추가 대미지를 입힌다. 누군가가 명중판정에 성공했을 때 사용할 수 있다. 지정특기 판정에 성공하면 1d6의 대미지를 무효화하고, 1d6의 결과보다 적은 대미지를 무효화했다면 다른 명중판정에서 남은 숫자만큼의 대미지를 무효화할 수 있다. 목표는 이 어빌리티의 지정특기로 판정을 할 수 있다. 그 판정에 성공하면 이 어빌리티의 효과를 무효로 할 수 있다.
【해설】 지면에서 불기둥이 솟아올라 적을 공격한다. 불꽃에 닿은 적은 화상 상태가 된다. 【해설】 적의 공격을 막아주는 불의 벽을 만든다.

 

습득 조건     물 능력자

 

어빌리티
헤비 레인 머큐리 글로브
타입 공격 타입 서포트
지정특기 《추적》, 지각 분야에서 아무거나 지정특기 《구타》, 《풍경》
목표를 선택하여 명중판정을 한다. 목표를 선택할 때, 선택한 목표들이 같은 속도에 위치해 있다면 최대 3명까지의 목표를 선택한다(당신의 속도는 상관 없다). 목표가 회피판정에 실패하면 목표는 1점의 대미지를 입고, 이후 최초 1회에 한해 명중판정에 -2의 수정을 적용한다. 전투가 시작될 때 사용할 수 있다. 1라운드동안 3의 【생명력】을 가진 물의 구체 위에 올라탄다. 구체가 생명력을 모두 잃거나 1라운드가 지날 때까지 《사격》 외의 지정특기를 사용한 공격 어빌리티에는 본체는 피해를 받지 않는다. 이 어빌리티의 효과가 지속되는 동안 명중판정에 성공하면 1점의 추가 대미지를 입힌다. 이 효과는 한 전투당 1번만 사용할 수 있다.
【해설】 목표 지점에 비구름을 생성한다. 공격이 적중한 적의 명중도를 떨어트린다. 【해설】 엄청난 크기의 물의 구체를 생성하고 위에 올라탄 뒤 적을 밟아버린다.
물방울 쿠션 살수포
타입 서포트 타입 서포트
지정특기 지각 분야에서 아무거나 지정특기 《추적》, 폭력 분야에서 아무거나
당신이 대미지를 입었을 때 사용할 수 있다. 지정특기 판정에 성공하면 당신이 받은 모든 대미지를 무효화한다. 이 효과는 한 전투당 1번만 사용할 수 있다. 목표 1명을 선택하여 명중판정을 한다. 명중판정에 성공하고, 목표가 회피판정에 실패하면 1점의 대미지를 입고, 이후 1회에 한해 회피판정에 -2의 수정을 적용한다. 또한 목표의 속도를 1 올리거나 내릴 수 있다.
【해설】 몸을 감싸는 물방울 보호막을 생성해 자신을 보호한다. 【해설】 정면으로 물기둥을 뿜어내어 적을 공격한다. 공격이 적중한 적의 회피율을 감소시킨다.

 

습득 조건     얼음 능력자

 

어빌리티
샤드리볼버 드라이아이스
타입 공격 타입 공격
지정특기 《포박》, 《고통》, 《촉감》 지정특기 《포박》, 《인내》, 《함정》
목표 1명을 선택하여 명중판정을 한다. 명중판정이 성공하고, 목표가 회피판정에 실패하면 목표에게 1d6점의 대미지를 입힌다. 목표와 같은 속도에 있을 경우 1d2+1점, 목표가 자신의 속도 +-1에 위치해 있을 경우 1d2점의 추가 대미지를 입힌다. 목표 1명을 선택하여 지정특기 판정에 성공하면 1d4의 대미지를 입힌다. 목표는 회피판정을 할 때 -2의 수정을 적용한다.
【해설】 결정을 산탄처럼 발사해 적을 날려버린다. 가까이서 맞출수록 큰 피해를 준다. 【해설】 무수한 결정을 얇게 날려 적을 얼려버린다.
서릿발 감옥 디프로스트
타입 서포트 타입 장비
지정특기 《포박》, 《인내》, 《함정》 지정특기 없음
지원행동. 자신보다 낮은 속도에 위치한 목표 1명을 선택하여 지정특기 판정에 성공하고 목표가 회피판정에 실패하면, 목표는 해당 라운드에서 행동판정을 할 수 없다. 또한 해당 라운드에서 목표가 회피판정을 할 때 -2의 수정을 적용해야 한다. 자신의 명중판정에 +1의 수정을 적용한다.
【해설】 지정한 위치 주변에 얼음 감옥을 만들어 적을 가둔다. 【해설】 날카로운 결정의 상태를 상시 확인한다.

 

습득 조건     빛 능력자

 

어빌리티
타락의 빛 축복의 빛
타입 공격 타입 서포트
지정특기 《파괴》,  《추적》, 《분해》 지정특기 《관능》, 정서 분야에서 아무거나
목표 1명을 선택하여 명중판정을 한다. 목표가 회피판정에 실패하면 1d6+1의 대미지를 입힌다. 대미지를 입은 목표는 그 라운드동안 【생명력】을 회복할 수 없다. 이 어빌리티의 목표가 에너미일 경우 효과는 생물 속성을 포함한 에너미에게만 적용된다. 지원행동. 목표를 1명 선택하고 지정특기 판정에 성공하면 2라운드동안 목표의 명중판정, 회피판정에 +1의 수정을 적용하고, 목표가 입히는 대미지가 +1 된다. 이 어빌리티는 사용자 본인에게 사용할 수 있다.
【해설】 강렬한 빛을 방출해 고온의 열로 세포 조직을 파괴하여 일시적으로 회복 능력을 방해한다. 【해설】 빛의 물체를 자신 혹은 아군에게 발사하여 공격력과 이동속도를 강화시킨다.
블링크 후광
타입 서포트 타입 장비
지정특기 《추적》, 지각 분야에서 아무거나 지정특기 없음
당신이 대미지를 입었을 때 사용할 수 있다. 입은 대미지를 반으로 줄이고 원하는 플롯으로 이동한다(버팅은 발생하지 않는다). 이 효과는 한 전투당 1회만 사용할 수 있다. 감정판정의 스페셜치가 8이 된다.
【해설】 피해를 입은 즉시 빛의 속도로 순간 이동하여 위기를 모면한다. 【해설】 빛 능력자들에게서 비치는 것 같은 후광은 때때로 매우 유용하고 편리하다.

 

습득 조건     그림자 능력자

 

어빌리티
배트스웜 박쥐폭풍
타입 공격 타입 공격
지정특기 《고문》, 《그늘》, 《암흑》 지정특기 《추적》,  《그늘》, 《암흑》
목표를 원하는 만큼 선택한다. 목표가 회피판정에 실패하면 1d3의 대미지를 입힌다. 대미지를 입은 목표의 수만큼 플러스 【감정】을 맺은 PC의 생명력을 1 회복시킨다. 이 효과로 생명력을 2 이상 회복시킬 수는 없다. 목표 1명을 선택하여 명중판정을 3회 한다. 목표는 1회의 회피판정을 한다. 목표가 회피판정에 실패하면 성공한 명중판정 당 1d2의 대미지를 입힌다. 이때 각각의 명중판정에는 0, -1, -2의 수정을 차례대로 적용한다.
【해설】 무수한 박쥐떼로 적을 공격하고 아군을 회복시킨다. 【해설】 여러 마리의 그림자 박쥐를 날려 공격한다.
안나수이 섀도스토킹
타입 서포트 타입 장비
지정특기 《관능》 지정특기 없음
명중판정을 하기 전에 사용할 수 있다. 이 어빌리티를 사용한 후 최초 1회에 한하여 명중판정에 성공하면 입힌 대미지의 반만큼의 【생명력】을 회복한다(소수점은 반올림한다). 이 어빌리티의 목표가 에너미일 경우 효과는 생물 속성을 포함한 에너미에게만 적용된다. 이 어빌리티는 한 전투당 1회만 사용할 수 있다. 당신이 명중판정, 회피판정을 할 때 +2의 수정을 적용하고, 회피판정에 실패하면 2점의 추가 대미지를 입는다.
【해설】 손거울로 용모를 확인하며 여유를 부린다. 흡혈률이 증가한다. 【해설】 그림자 속에 숨어 자신의 모습을 감추고 적을 기습한다. 공격력과 이동속도가 증가하고 방어력이 감소한다.

 

습득 조건     전기 능력자

 

어빌리티
천둥벼락 낙뢰
타입 공격 타입 공격
지정특기 《고문》,  《추적》 지정특기 《고문》,  《추적》
원하는 만큼 목표를 선택하여 명중판정을 한다. 이 때 명중판정에 선택한 목표의 수만큼의 마이너스 수정을 적용한다. 목표가 회피판정에 실패하면 1점의 대미지를 입힌다. 대미지를 입은 목표는 전투 페이즈가 종료되거나 전장이동을 할 때까지 매 라운드가 시작할 때마다 1의 대미지를 입는다. 사용자가 전투불능이 될 경우 어빌리티의 효과는 지속되지 않는다. 목표를 선택하여 명중판정을 한다. 목표가 회피판정에 실패하면 1d6의 대미지를 입힌다. 목표가 어빌리티 「천둥벼락」의 효과를 받고 있을 경우 추가로 1d3의 대미지를 입힌다.
【해설】 지정한 위치에 적을 추적하는 굵은 천둥 벼락을 내린다. 【해설】 한 줄기 벼락을 내리꽂는다. 감전 상태의 적에게는 낙뢰가 하나 더 떨어진다.
디피블레이터 플라즈마 생츄어리
타입 공격 타입 서포트
지정특기 《고문》,  《생물학》,  《의학》 지정특기 《생물학》,  《의학》, 《죽음》
목표 1명을 선택하여 명중판정을 한다. 명중판정이 성공하고 목표가 회피판정에 실패하면 목표에게 2D6점의 대미지를 입힌다. 명중판정에 실패하면 이 어빌리티를 사용한 자의 【이성치】가 2점 감소한다. 이 효과로 목표가 행동불능이 되지 않을 경우 【이성치】가 1점 감소한다. 이 어빌리티의 목표가 에너미일 경우 효과는 생물 속성을 포함한 에너미에게만 적용된다. 지원행동. 목표 1명을 선택하고 지정특기 판정에 성공하면 목표는 그 라운드동안 【생명력】이 1 미만으로 떨어지지 않는다(0이 되지 않는다). 목표가 위치한 속도에 이 어빌리티의 사용자가 플러스 【감정】을 가진 캐릭터가 있을 경우 함께 효과를 받을 수 있다.
【해설】 적의 심장에 직접 전기충격을 가한다. 【해설】 목표에게 대량의 생체 전기를 주입한다. 목표의 주위로 생체 자기장이 생성된다.

 

습득 조건     바람 능력자

 

어빌리티
돌개바람 싸이클론
타입 공격 타입 공격
지정특기 《구타》,  《분해》 지정특기 《구타》, 《풍경》
목표를 1명 선택하여 명중판정을 한다. 목표가 자신보다 높은 속도에 위치해 있을 경우 명중판정에 -2의 수정을 적용한다. 목표가 회피판정에 실패하면 어빌리티의 사용자는 1d4을 굴리고, 「(1d4의 결과값)d2」의 대미지를 입힌다. 5개의(1~5 or 2~6) 속도를 선택하여 해당하는 속도에 위치한 전원을 대상으로 명중판정한다. 대상이 회피판정에 실패하면 1d6의 대미지를 입힌다. 선택한 속도 중 한 곳에 당신이 위치해 있을 경우, 당신의 다음 턴에 명중판정을 할 수 없다. 이 효과는 한 전투당 2회만 사용할 수 있다.
【해설】 최대 4번까지 타격할 수 있는 회오리를 생성해 적을 공격한다. 【해설】 닿은 자를 전투에서 제외시키기도 하는 매우 높은 바람기둥을 생성한다.
질풍가도 윈드러너
타입 서포트 타입 서포트
지정특기 지각 분야에서 아무거나 지정특기 지각 분야에서 아무거나
어빌리티 「돌개바람」의 마이너스 수정을 무효로 할 수 있다. 지원행동. 지정특기 판정에 성공하면 전투 중 원하는 속도로 이동한다. 버팅은 발생하지 않는다.
【해설】 자신의 몸을 바람으로 휘감아 더 빠르게 공격한다. 【해설】 도움닫기 후 공중으로 높이 점프해 원하는 위치로 활강한다.

 

습득 조건     염동 능력자

 

어빌리티
원더 홀 더스트 토네이도
타입 공격 타입 서포트
지정특기 《파괴》 지정특기 《파괴》
속도를 하나 선택한다. 지정특기 판정에 성공하면, 선택한 속도 및 선택한 속도의 +-1에 위치한 캐릭터들을 선택한 속도에 강제로 위치하게 하고 2점의 대미지를 입힌다. 전투 페이즈에서 언제든지 사용할 수 있다. 1라운드간 당신이 대미지를 입었을 때, 당신에게 대미지를 입힌 캐릭터에게 1점의 대미지를 입힌다.
【해설】 목표지점에 주변의 적을 끌어올리는 염동 블랙홀을 생성한다. 【해설】 자신 주변에 수많은 물체를 띄워 회전시켜, 접근하는 자를 공격한다.
초 진공흡기 염동파
타입 서포트 타입 서포트
지정특기 《함정》,  정서 분야에서 아무거나 지정특기 《함정》,  지각 분야에서 아무거나
지원행동. 원하는 만큼 목표를 선택하고 지정특기 판정에 성공하면, 해당 라운드에서 선택된 목표는 이 어빌리티의 사용자에게밖에 명중판정을 할 수 없다. 이 어빌리티의 효과가 지속되는 동안 입는 대미지가 2 감소한다. 이 효과로 대미지를 0 이하로 만들 수 있다. 누군가가 명중판정에 성공했을 때 사용할 수 있다. 이 어빌리티를 사용한 턴에서, 명중판정에 성공한 자는 한 번 더 명중판정을 할 수 있다.
【해설】 자신을 중심으로 주변 대상을 끌어당기는 염동력을 방출하고, 선택된 적은 강제로 자신을 바라보게 만든다. 【해설】 아군이 공격한 적을 염동력으로 거꾸로 든다.

 

습득 조건     대지 능력자

 

어빌리티
터치다운 스톤폼
타입 공격 타입 장비
지정특기 《포박》, 《매장》 지정특기 없음
목표 1명을 선택하여 명중판정을 한다. 목표가 회피판정에 실패하면 1d6의 대미지를 입힌다. 이 어빌리티로 대미지를 1점 이상 입은 목표는 해당 라운드에서 누군가 「전장이동」을 사용해도 플롯을 변경할 수 없다. 【생명력】 최대치가 2점 증가하고, 명중판정에 +1의 수정을 적용한다. 회피판정에 -1의 수정을 적용한다.
【해설】 솟아 오르는 바위를 타고 높이 점프한 뒤 내려찍은 곳을 바위 벽으로 둘러싼다. 【해설】 몸의 일부분을 석화시켜 느려지는 대신 다양한 능력을 얻는다.

 

습득 조건     벌레 능력자

 

어빌리티
전환충 벌레 방출
타입 공격 타입 공격
지정특기 폭력 분야에서 아무거나 지정특기 폭력 분야에서 아무거나
목표를 1명 선택하고 목표가 회피판정에 실패하면, 1d3+1턴 간 턴당 1점의 대미지를 입힌다. 어빌리티 「이면충」을 습득했을 경우 목표를 최대 2명까지 선택할 수 있다. 목표를 1명 선택하고 목표가 회피판정에 실패하면 1d6의 대미지를 입히고, 1라운드간 목표의 【생명력】 최대치를 1d2점 감소시킨다.
【해설】 목표한 적을 공격하는 곤충으로 변화시킨다. 【해설】 자신의 주변에 수많은 기생충을 방출한다.
이면충 블러디 피스트
타입 서포트 타입 장비
지정특기 《의학》, 지각 분야에서 아무거나 지정특기 폭력 분야에서 아무거나
이 어빌리티를 사용한 턴에서 공격 혹은 지원행동 대신 회복판정을 할 수 있다. 이때 회복판정의 목표를 최대 2명까지 선택할 수 있다. 이 효과는 메인 페이즈에서 회복판정을 할 경우에도 적용할 수 있다.  자신이 입힌 대미지에 의해 누군가 전투 중 행동불능이 될 경우, 생명력을 1d3점 회복한다.
【해설】 목표한 아군을 치유하는 곤충. 【해설】 사망한 적에게서 피를 흡수하는 벌레.

 

습득 조건     증폭 능력자

 

어빌리티
리에이전트 케미컬 쇼크
타입 공격 타입 서포트
지정특기 《의학》, 지각 분야에서 아무거나 지정특기 《의학》, 지각 분야에서 아무거나
전투에 참여한 캐릭터 중에서 1명을 목표로 선택한다. 지정특기 판정에 성공하면 1라운드간 목표가 습득한 공격 어빌리티(기본공격 포함) 중 하나의 어빌리티의 효과로 목표를 공격한다. 전투 페이즈에서 라운드가 시작될 때 사용할 수 있다. 속도를 하나 선택하고 지정특기 판정에 성공하면 1라운드간 해당 속도에 위치한 전원의 명중판정에 -1의 수정을 적용한다. 단, 이 어빌리티를 사용한 자에게 마이너스 【감정】을 가졌을 경우 -2의 수정을, 플러스 【감정】을 가졌을 경우 +1의 수정을 적용한다. 이 효과는 한 전투당 1번만 사용할 수 있다.
【해설】 적에게서 능력을 추출한다. 【해설】 아군의 능력은 증폭시키고 적의 능력은 역류시키는 증폭 지대를 생성한다.
리바운드
타입 장비
지정특기 없음
이 어빌리티를 습득한 자에게 플러스 【감정】을 가진 자가 어빌리티를 습득한 자와 같은 장면에 등장했을 경우, 플러스 【감정】을 가진 자의 조사, 감정, 회복판정에 +1의 수정을 적용한다.
【해설】 당신은 주변의 아군의 능력을 증폭시키는 능력자다.

 

습득 조건     식물 능력자

 

어빌리티
세계수 비밀의 화원
타입 공격 타입 서포트
지정특기 《생물학》, 폭력 분야에서 아무거나 지정특기 정서, 지각 분야에서 아무거나
전투에 참가한 당신 이외의 캐릭터 전원을 목표로 선택하여 명중판정을 한다. 명중판정이 성공하면 목표는 각자 회피판정을 한다. 회피판정에 실패한 목표에게 1D6점의 대미지를 입히고, 이 공격에 의해 1점 이상의 대미지를 입은 목표는 랜덤으로 플롯해야 한다(이 때, 버팅 및 버팅 대미지가 발생하며 변경된 플롯은 곧바로 적용된다). 이 효과는 한 전투당 1번만 사용할 수 있다. 당신이 대미지를 입었을 때 사용할 수 있다. 지정특기 판정에 성공하면 입었던 입은 대미지를 반감하고, 반감된 대미지로 인해 【생명력】이 0이 되었더라도 행동불능이 되지 않는다. 이후 1d3의 【생명력】을 회복한다. 이 효과는 한 전투당 1번만 사용할 수 있다.
【해설】 내면의 식물의 힘을 쏟아내어 거대한 나무가 솟아나게 한다. 적중한 적은 공중으로 내팽겨쳐진다. 【해설】 수많은 꽃을 피우는 아름다운 추억의 숲. 커다란 꽃이 자신을 감싸안는다.
숲의 정령 자연의 포옹
타입 서포트 타입 서포트
지정특기 《생물학》, 지각 분야에서 아무거나 지정특기 정서, 지각 분야에서 아무거나
조사판정에서 10 이상의 눈으로 판정에 성공했을 경우, 한 번 더 조사판정을 할 수 있다. 당신이 감정판정에 성공했을 때 사용할 수 있다. 감정판정의 목표와 자신이 모두 플러스 【감정】을 획득했다면, 목표의 생명력을 1 회복시킨다.
【해설】 작은 새가 숲에서 들은 소식을 전해준다. 【해설】 꽃이 피어오르는 자연의 손길.

 

습득 조건     공간 능력자

 

어빌리티
스페이스 링크 디멘션 점프
타입 서포트 타입 서포트
지정특기 《우주》, 지각 분야에서 아무거나 지정특기 《우주》, 지각 분야에서 아무거나
자신을 포함한 누군가가 대미지를 입었을 때 사용할 수 있다. 지정특기 판정에 성공하면 목표가 받은 모든 대미지를 무효화한다. 이 효과는 한 전투당 1번만 사용할 수 있다. 지원행동. 원하는 속도로 이동하고, 해당 라운드가 종료될 때 이동하기 전의 속도로 돌아간다. 버팅은 발생하지 않는다.
【해설】 순간적으로 발 밑에 생성한 포탈. 【해설】 목표지점으로 공간 이동한다.
텔레포트 코스믹 터널
타입 서포트 타입 서포트
지정특기 《우주》, 지각 분야에서 아무거나 지정특기 《우주》, 지각 분야에서 아무거나
지원행동. 목표를 1명 선택하고 지정특기 판정에 성공하면 목표를 원하는 속도로 이동시킨다. 목표가 이 어빌리티의 지정특기 판정에 성공할 경우, 이 어빌리티의 효과를 무효로 할 수 있다. 드라마 장면에서 사용할 수 있다. 지정특기 판정에 성공하면 지나간 장면에서 누군가에게 공개된 【정보】를 획득할 수 있다.
【해설】 공간을 열어 목표를 밀어넣는다. 【해설】 이미 지나온 장소로 이동할 수 있는 이공간의 터널.

 

습득 조건     소리 능력자

 

어빌리티
불협화음 천상의 하모니
타입 서포트 타입 서포트
지정특기 《소리》, 정서 분야에서 아무거나 지정특기 《소리》, 정서 분야에서 아무거나
지원행동. 목표를 1명 선택하고 지정특기 판정에 성공하면 목표는 해당 라운드에서 공격/서포트(중 택1) 어빌리티를 사용할 수 없다. 목표가 이 어빌리티의 지정특기 판정에 성공할 경우, 이 어빌리티의 효과를 무효로 할 수 있다. 지원행동. 자신을 포함해 목표를 최대 3명까지 선택할 수 있다. 지정특기 판정에 성공하면 1라운드간 목표의 최대 【생명력】을 2점 증가시킨다. (예를 들어, 사용 전의 생명력이 4/6이었을 경우 사용 후에 6/8이 되고, 효과가 끝났을 때 다시 4/6이 된다.)
【해설】 부정적인 감정이 고스란히 섞여든 불협화음. 【해설】 아군의 능력을 증폭시키는 조화의 선율.

 

습득 조건     환영 능력자

 

어빌리티
팬텀 일루전 폴링 드림
타입 공격 타입 장비
지정특기 지각, 괴이 분야에서 아무거나 지정특기 《꿈》
자신이 플롯한 속도 외의 다른 플롯을 1개 지정해 【생명력】 3점의 분신을 위치하게 한다. 이 분신과는 버팅이 발생하며, 분신 또한 버팅 대미지를 입는다. 분신에게는 턴이 주어지지 않고, 라운드가 끝날 때 현재 【생명력】과 상관 없이 사라지며 같은 속도에 위치한 자에게 1의 대미지를 다시 입힌다. 이전에 처치할 경우 대미지를 입히지 않고 사라진다. 세션 중 단 한 번만 GM이 요구하는 (모든 종류의) 판정의 지정특기를 《꿈》으로 변경할 수 있다. 변경된 특기는 PC 전원에게 적용된다.
【해설】 자신과 똑같은 모습의 환영을 만들 수 있다. 【해설】 원하는 꿈, 혹은 악몽을 보여줄 수 있다.

 

습득 조건     독 능력자

 

어빌리티
데스스토커 중독
타입 공격 타입 장비
지정특기 《화학》, 《죽음》 지정특기 없음
목표 1명을 선택하여 명중판정을 한다. 명중판정이 성공하고 목표가 회피판정에 실패하면 2점의 대미지를 입힌다. 대미지를 입은 목표는 전투 페이즈가 종료되거나 전장이동을 할 때까지 매 라운드가 시작할 때마다 1의 대미지를 입는다. 사용자가 전투불능이 될 경우 어빌리티의 효과는 지속되지 않는다. 해당 세션에서 1점 이상의 대미지를 입힌 적 있는 상대에게 공격이 적중할 경우 1점의 추가 대미지를 입힌다.
【해설】 적을 중독시키는 공격. 【해설】 타격당할 수록 체내에 중첩되는 독.

 

습득 조건     비능력자

 

어빌리티
센트리 레이더 퍼스트 에이드킷
타입 서포트 타입 장비
지정특기 없음 지정특기 없음
이 어빌리티는 전투가 시작될 때 사용할 수 있다. 플롯이 공개되기 전, 당신이 GM에게 속도 하나를 지정해 말하면 GM은 해당 속도에 위치한 전투 참여자를 알려준다. 당신이 진통제를 사용하면 【생명력】을 2 회복할 수 있다. 다른 PC에게 양도한 진통제에도 적용된다(전투의 전과로 빼앗겼을 경우에도 동일하다). 이 효과는 세션 도중에 획득한 진통제에는 적용되지 않는다.
【해설】 특정 지역을 탐지하는 레이더. 【해설】 위험에 대비해 상비하는 구급상자.
악의 경계선
타입 장비
지정특기 없음
당신은 에너미, PC, 또는 몹을 행동불능으로 만들면 각각 「해당 에너미의 위협도의 1/2(반올림)」/3/2점을 얻는다. 얻은 점수 5점당 1의 추가 대미지를 입힌다.
【해설】 당신은 전투를 치를 수록 점점 더 거칠고 잔혹해진다.

 


 

전용 광기

해당 월드세팅에서 사용 가능한 추가 광기입니다.

 

일식의 아이들
【트리거】 당신이 (당신을 포함한) 사이퍼와 같은 장면에 등장한다.
숲 한가운데에 호수를 만들고 산의 고도를 깎아내리는 그들은 거대일식이 남긴 끔찍한 유산이라고 할 수 있지 않을까. 당신은 그들이 두렵다. 트리거를 충족한 캐릭터 중에서 아무나 1명을 선택하여 1점의 대미지를 입힌다.
액자의 계시
【트리거】 사이클이 종료된다.
전설의 속 세 번째 환영의 도시, 칸도르. 그림 속 도시의 신비한 힘이 기적을 일으킨다. 당신은 생명력 혹은 이성치를 2 회복하고 새  【광기】를 1장 얻는다.
깊어진 오해
【트리거】 당신과 다른 세력(무소속 미포함)에 소속된 캐릭터에게 대미지를 입는다.
당신들, 우리들에게 앙심을 품은 거 아니야?! 오해는 돌이킬 수 없을 정도로 커지고 앙금을 쌓는다. 트리거를 충족한 캐릭터 중에서 아무나 1명을 선택하여 1점의 대미지를 입히고 마이너스 【감정】 「증오」를 취득한다.
새로운 전쟁
【트리거】 클라이막스 페이즈가 개시된다.
적도 친구도 어떤 곳을 향하고 있는지 알 수 없다. 새로운 전쟁의 서막이 열리고, 당신은 그곳에 뛰어들 것이다. 당신의 【생명력】을 1점 회복한다.
조작된 쇼
【트리거】 당신이 전투에서 탈락한다. 또는 행동불능이 된다.
너희는 진실을 모르고, 안다 해도 달라질 게 없어. 이건 모두 쇼야. 이 【광기】가 현재화된 후 당신의 【비밀】을 획득한 자는 【이성치】가 1 감소한다.
세계의 재편
【트리거】 당신의 【생명력】이 감소한다.
세계는 배척할 것을 찾아 이념을 만들고, 이념은 실체를 가지고 우리에게 큰 상처를 입힌다. 우리가 대체 뭘 할 수 있을까? 당신은 이 광기가 공개된 장면에 등장한 (자신을 포함한) 모든 캐릭터의 공포판정에 -2의 수정을 적용한다(한 번만).
Good!
【트리거】 같은 장면에서 등장한 캐릭터(자신 미포함)가 펌블을 발생시킨다.
(Good!) 당신은 트리거를 충족한 캐릭터를 칭찬한다.

 


 

전용 에너미

해당 월드세팅에서 사용 가능한 추가 에너미입니다.

 

  크라서스   위협도 4   |    속성 괴이/기물   |   생명력 16
호기심 폭력 특기 《파괴》《구타》《분해》《기계》《병기》
  어빌리티  
【기본 공격】 공격 《구타》
【차징 어택】 공격 《파괴》 전투에 참여한 캐릭터 전원을 대상으로 총 세 번의 명중판정을 하고, 각각의 명중판정에는 1, 1, 1d5의 대미지를 적용한다. 목표는 각각의 명중판정에 대해 회피판정을 하고, 세 번의 회피판정 중 한 번이라도 성공한 경우 이후의 회피판정은 자동으로 성공한다. 이 효과는 한 전투당 1번만 사용할 수 있다.
  해설   과거 노인의 인형 중 하나로, 현재는 안타리우스의 병기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들은 노인의 걸작 중 걸작이며, 트루퍼가 쓰러질 때 나오는 안개는 능력자의 능력을 강화시킨다고 합니다.

 

  사이어스   위협도 4   |    속성 괴이/기물   |   생명력 16
호기심 폭력 특기 《소각》《사격》《전쟁》《기계》《병기》
  어빌리티  
【기본 공격】 공격 《사격》
【반격 포탄】 공격 《전쟁》 전투 페이즈의 라운드에서 당신이 대미지를 입었을 경우 사용할 수 있다. 당신에게 대미지를 입힌 캐릭터를 목표로 선택한다. 목표가 회피판정에 실패하면 목표에게 1d2점의 대미지를 입힌다. 이 어빌리티는 한 라운드에 3회 사용할 수 있다.
  해설   과거 노인의 인형 중 하나로, 현재는 안타리우스의 병기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들은 노인의 걸작 중 걸작이며, 트루퍼가 쓰러질 때 나오는 안개는 능력자의 능력을 강화시킨다고 합니다.

 

  벨로스   위협도 6   |    속성 괴이/기물   |   생명력 20
호기심 폭력 특기 《구타》《사격》《분해》《기계》《병기》
  어빌리티  

【기본 공격】 공격 《구타》
【우지】 공격 《사격》 목표를 1명 선택하고 목표가 회피판정에 실패하면 목표에게 이 어빌리티를 사용한 라운드가 끝날 때까지 턴당 1점의 대미지를 최대 3회 입힌다. 단, 목표와 당신이 같은 속도 혹은 4 이상의 차이가 나는 속도에 위치에 있다면 이 어빌리티의 효과는 무효가 된다.
【돌진】 공격 《분해》 당신의 【생명력】이 14, 6이 되었을 때, 당신의 턴이 아니어도 즉시 사용할 수 있다. 목표를 1명 선택하고 목표가 회피판정에 실패하면 1d6점의 대미지를 입힌다.
【짓뭉개기】 장비 인세인 1권 P.267
  해설   과거 노인의 인형 중 하나로, 현재는 안타리우스의 병기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들은 노인의 걸작 중 걸작이며, 트루퍼가 쓰러질 때 나오는 안개는 능력자의 능력을 강화시킨다고 합니다.

 

  벨로스EX   위협도 6   |    속성 괴이/기물   |   생명력 20
호기심 폭력 특기 《구타》《사격》《분해》《기계》《병기》
  어빌리티  
【기본 공격】 공격 《사격》
【래리어트】 공격 《구타》 목표를 1명 선택하고 목표가 회피판정에 실패하면 목표에게 2d2+1점의 대미지를 입힌다.
【연발 레이저】 공격 《병기》 목표를 최대 5명 선택하고 목표가 회피판정에 실패하면 전투가 끝날 때까지 라운드당 1점의 대미지를 최대 3회 입힌다. 단, 목표와 당신이 같은 속도 혹은 4 이상의 차이가 나는 속도에 위치에 있다면 이 어빌리티의 효과는 무효가 된다.
【짓뭉개기】 장비 인세인 1권 P.267
  해설   과거 노인의 인형 중 하나로, 현재는 안타리우스의 병기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들은 노인의 걸작 중 걸작이며, 트루퍼가 쓰러질 때 나오는 안개는 능력자의 능력을 강화시킨다고 합니다.

 

  괴물   위협도 3   |    속성 생물/괴이   |   생명력 10
호기심 폭력 특기 《구타》《제육감》《원한》
  어빌리티  
【기본 공격】 공격 《원한》
【살육연쇄】 공격 《구타》 인세인 2권 이식 P.214
【괴물】 서포트 《원한》 당신이 다른 캐릭터와 마주쳤을 때 최초 1회에 한해 사용할 수 있다. 대상이 이 어빌리티의 지정특기 판정에 실패하면, 《원한》으로 공포판정을 해야 한다.
  해설   디미스트의 깊은 안개 숲에는 괴물이 산다는 소문이 무성합니다. 그들은 실제로 존재하며, 안타리우스의 실험의 피해자입니다. 원래는 어떤 모습이었는지, 어떤 사람이었는지 누구도 알지 못하겠죠.
/
  해설   인식의 문에서부터 비롯된 괴물들입니다. 그들은 문 너머에서 온 존재입니다. 아니면, 어쩌면…….

 

 

 

해당 월드세팅의 모든 내용은 불시에 수정·추가될 수 있습니다.

최종 수정 22. 06. 10.

 

'TRPG Writing' 카테고리의 다른 글

🎲 inSANe 「정원의 마법사」 시나리오  (0) 2021.03.17